카테고리 없음

[문신]생소하지만 매니아층이 많은 치카노타투 특징은?

라떼로운날 2023. 6. 9. 01:41

치카노 타투(Chicano)


타투의 종류에는 정말 많은 장르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잘 알고 계시는 이레즈미, 블랙 앤 그레이, 블랙워크, 네오트레디셔널, 트레디셔널, 올드스쿨, 뉴스쿨, 뉴제페니즈 등등

정말 많은 장르들이 존재하고 있고 새로운 장르들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타투장르는 치카노타투입니다.

생소하지만 타투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알고 있는 마니아층이 두터운 타투장르입니다.

치카노(Chicano)는 멕시코계 미국 시민을 가리키는 말로 '치카노 운동'으로 알려지지 시작했습니다.

쉽게 말하면 미국으로 이민 간 멕시코인들을 비하하는 인종차별적인 말이었으나, 

지금은 부정적인 이미지를 걷어내고 여러 문화에서 승화시키는 형태로 남아있습니다.

치카노 타투(Chicano Tattoo)

 

 

 

치카노 타투의 특징


치카노 타투의 특징은 

첫 번째로 억압되어 있던 자기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서 굉장히 독창적이며 강한 이미지의 소재를 사용합니다.

억압이 되었던 이유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인종차별도 있지만  신분이 낮은 사람들, 불법 이민자들도 있습니다.

두 번째는 치카노타투의 소재는 큰 틀에서 잘 벗어나지 않습니다.

치카노 타투의 대표적인 소재로는 해골, 돈, 여자, 총, 피에로 등 강렬하고 어두운 느낌의 소재를 사용합니다.

세 번째는 강렬한 타투 소재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성모마리아, 아기천사, 십자가 등 종교적인 소재도 사용합니다.

전해 듣기로는 멕시코인이 가지고 있는 종교 중 대부분이 가톨릭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네 번째 치카노타투의 매력을 가진 레터링 타투가 있다.

레터링을 생각해 보자고 하면 대게 조그맣고 귀여운 느낌의 레터링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인생의 좌우명, 사람의 이름 등 포인트적으로 하는 타투로 레터링을 생각하실 수 있지만

치카노 타투의 레터링은 큰 면적에도 사용되며, 위압감을 줄 수 있을 정도입니다. 일반레터링과는 느낌이 다릅니다.

다섯 번째는 인물소재가 들어가지만 얼굴에 피에로 문양을 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블랙 앤 그레이와 치카노타투의 차이점


블랙 앤 그레이라는 장르에서 파생된 장르로

포트레이트, 치카노, 트레쉬 폴카, 리얼리티(리얼리스틱) 등 이 있습니다.

블랙 앤 그레이와 블랙 앤 그레이에서 파생된 치카노타투는 상당히 비슷한 부분이 많습니다.

대표적인 차이는 블랙 앤 그레이는 치카노 보다 좀 더 사실적인 부분을 표현합니다.

다른 말로 사진을 그대로 복사하는 느낌(사실주의)입니다. 이렇게 보면 리얼리티, 포트레이트가 제일 비슷합니다.

하지만 치카노는 사실적인 느낌보단 좀 떨어지는 느낌으로 대신에 아까 말씀드렸던 피에로 가면이나, 총 등 

치카노의 대표적인 소재들로 그림을 풀어낼 수 있습니다.

블랙 앤 그레이와 치카노는 정말 비슷한 장르지만 

사실적 기법을 위주로 하냐 아니면 치카노의 분위기로 풀어갈 거냐의 차이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


치카노라는 타투에 대해서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대게 타투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나 이제 막 타투에 관심을 두시는 분들은

블랙 앤 그레이로 입문을 많이 하시는 것 같습니다. 사실 저도 블랙 앤 그레이로 관심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타투에 대해 공부를 해보니 치카노라는 장르가 매력적이었지만 

제가 타투를 배울 당시에 주위에 치카노 장르를 하시는 분이 없어 블랙 앤 그레이로 배웠던 것 같습니다.

당시 저에게 타투를 알려주셨던 분이 하신 말씀이 '블랙 앤 그레이를 배우면 이레즈미 빼고는 다 건들 일수 있다'였는데

지금 생각해 보면 반반인 것 같습니다. 물론 흉내를 낼 순 있겠지만 각 장르를 공부하신 분들과는 비교를 하는 게 감히 죄송한 것입니다.

아무튼 세상엔 여러 장르들이 있고 많은 것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최대한 쉽고 알기 쉽게 전해드리려고 노력하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