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이 우리 신체에 좋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사실은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하지만 생리통에 효과적인 이야기를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생강이란?
생강은 매운맛과 향을 가진 재료입니다.
생강은 본연 그대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건조한 후 가루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제일 잘 알려진 생강의 좋은 점은 소화를 도와 위장 문제를 해결하고,
구토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살아가면서 많은 요리에서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생선, 해산물, 닭고기 등에 잡내제거 및 소스, 과자 등에도 향신료로 활용됩니다.
또, 생강으로 만든 차, 주스로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생강은 생리통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생리통에 왜 생강을 사용할까?
생강은 말씀드렸다시피 좋은 점이 많지만, 진통제 및 항염증제 역할로도 적합합니다.
사실 생리통뿐만 아니라 특정 질병의 억제를 위해 생강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래서 생리통이 심한 분들께 생강청으로 차를 음용하거나, 생강청이 없다면
생강티백으로도 대체할 수 있습니다.
생강을 사용할 때에는 껍질을 제거하고 다진 후 요리에 사용하거나,
말씀드렸다시피, 생강차, 생강레모네이드 등 생강 맛이 강하지 않게 만들 수 있습니다.
건조 생강 같은 경우는 가루로 만들어 음식에 조금씩 뿌려서 간편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생강 부작용
몸에 이점이 많은 생강이라도 자칫 잘못하면 역효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위염, 위궤양, 과민 대장 증후군, 대장염 등
그 이유는 생강이 위에 점막에 염증을 일으키면 복통 및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생강을 섭취하면 안 되는 대표적인 예는,
항응고제 복용 시에는 생강 섭취를 권하지 않습니다. 생강이 혈액 응고 과정을 늦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항응고제를 복용 시에는 꼭 의사와 상담 후에 드시기 바랍니다.
또, 임신 중에도 생강 섭취를 지향하진 않습니다. 입덧에 도움이 된다고 연구도 있지만,
호르몬 교란을 일으켜 조기에 진통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하니 조심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생강은 혈압을 낮추는 특징이 있어, 고혈압 환자분들에게도 적합하지 않다고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
오늘은 생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강이 우리 몸에 좋다는 건 어느 정도 인지를 하고 있었지만,
생리에 좋다는 건 처음 알았습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생강이 독하구나라고 또 생각이 들었습니다.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듯이 좋다고 과하게 복용하면 독이 되는 건 다 똑같은 것 같습니다.
그래도 혹여나 누군가 생리통이 심할 때 생강티백이라도 가져다주면 좋아하지 않을까 싶네요.
그리고 생강뿐만 아니라 혹시 내원을 하시는 분들은 꼭 의사 선생님과 상담 후에 준비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좋은 점과 안 좋은 점을 고려해서 적절히 사용하면 좀 더 건강해질 수 있지 않을까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